(최신) 개인정보처리방침_v1.2

보험클리닉 개인정보 처리방침 V.1.0

피플라이프㈜(이하 “회사”라 함)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관련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 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 법률 및 고시의 변경 또는 내부운영방침의 변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된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01. 수집하는 개인정보 및 목적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아래 수집정보 중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정보는 서버에 저장되지 않고, 개인 휴대장치에 저장되며, 앱 삭제 시 함께 삭제 됩니다.

① 회원가입을 위해 아래 항목을 수집합니다.

- 이름, 생년월일,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ID, PW, 바이오정보(지문, Face ID는 가입 후 선택)

② 보험상담을 위해 아래 항목을 수집합니다.

-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성별, 지역(위치정보), 보험계약정보(전문가 상담 시 보험 찾기에서 수집된 정보)

③ 내 보험 찾기를 위해 아래 항목을 수집합니다.

- 한국신용정보원을 통한 보험 찾기 서비스를 위해 동의 후 수집하게 됩니다.

- 이름, 생년월일, 핸드폰번호, 주민등록번호(한국신용정보원 인증용), 공인인증서(각 보험사 조회용), 이메일, 성별

④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위해 아래 항목을 수집 합니다.

- 피보험자/계약자 이름, 피보험자/계약자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 보험 가입정보(보험사, 보험상품명)

⑤ 연금 및 건강검진 조회를 위해 아래 항목을 수집 합니다.

- 국민연금관리공단 및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한 연금 및 건강검진 결과를 수집하게 됩니다.

- 이름, 핸드폰번호,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2) 개인정보 제공자는 해당 정보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에 대한 동의를 하시지 않을 경우에는 보험 상담 및 신규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안내를 받지 못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3) 단,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성생활 등)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02. 수집한 개인정보의 이용

“회사”는 보험 상품 분석, 안내(상담) 및 보험금 청구 목적으로만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1) Online 및 Offline을 통한 보험 상담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2) 상담 이후 보험계약이 이루어지면 이에 대한 적절한 관리를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3) 법령 및 회사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이용자에 대한 이용 제한 조치, 부정 이용 행위를 포함하여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에 지장을 주는 행위에 대한 방비 및 제재, 약관 개정 등의 고지사항 전달,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민원처리 등 이용자 보호 및 서비스 운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4)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광고성 정보 제공 등 마케팅 및 프로모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5) 서비스 이용기록과 접속 빈도 분석,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서비스 분석 및 통계에 따른 맞춤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등에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6) 보안, 프라이버시, 안전 측면에서 이용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이용환경 구축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0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모바일 회원에 대해서는 탈퇴 요청(앱>설정>내정보>보험클리닉 회원탈퇴)이 있을 때까지 수집한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하며, 회원의 탈퇴 요청 시에는 수집된 개인정보가 열람 또는 이용될 수 없도록 즉시 처리됩니다.

(2) 보험상담 이용자에 대한 개인정보는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를 위해 3년간 보관하게 됩니다.

04.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적시 파기 원칙에 의거하여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에 따라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구체적인 파기절차, 파기기한, 파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0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참조)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파기됩니다.

(2) 파기기한 : 회원 탈퇴 시 개인정보는 즉시 파기 됩니다.

(3) 파기방법 :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05. 캐쉬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1) ‘“회사”’는 간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여 운용합니다. 앱에 로그인 및 접속을 하면 ‘“회사”’의 서버는 회원님의 앱에 있는 캐쉬의 내용을 읽고, 회원님의 추가정보를 회원님의 휴대장치에서 찾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캐쉬된 정보는 회원님께 유용하고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게 됩니다.

(2) 이러한 캐쉬의 사용 여부 중 회원님께서 선택할 수 있는 간편로그인은 앱의 설정화면에서 비활성화하여 사용하지 않을 수 있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캐쉬된 데이터는 앱 삭제 시 전체 삭제 됩니다.

06.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며, 회원가입이 불가합니다.

07. 개인정보 수탁자 및 업무 내용

(1) 회사는 보다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받은 업체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 위탁업무 내용
회사와 모집 계약이 체결된 보험설계사 상담 신청에 대한 응대, 우편∙전화∙인터넷∙방문 등을 통한 정보 제공, 금융상품 소개 및 가입 권유, 재무설계 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의 제공 안내 등 회사의 정상적인 영업에 관계된 행위

위탁받는 자 위탁업무 내용

회사와 모집 계약이 체결된 보험설계사 상담 신청에 대한 응대, 우편∙전화∙인터넷∙방문 등을 통한 정보 제공, 금융상품 소개 및 가입 권유, 재무설계 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의 제공 안내 등 회사의 정상적인 영업에 관계된 행위

08. 개인정보 제3자 제공

(1) “회사”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이용자가 외부 제휴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제공에 직접 동의를 한 경우, 그리고 관련 법령에 의거해 개인정보 제출 의무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의 생명이나 안전에 급박한 위험이 확인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경우에 한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2)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목적 및 제공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정보
한국신용정보원

회원가입

본인인증

내 보험찾기

이름, ID, PW, 생년월일,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성별, 주민등록번호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연금 및 건강검진 조회 이름, 핸드폰번호,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보험사(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DB생명, KDB생명, 교보생명, 동양생명, ABL생명, DB손보, 한화손보, 현대해상, MG손보, KB손해, 더케이손보, AXA손보, BNP손보, AIA생명,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메트라이프생명, KB생명, 삼성생명, 흥국생명, 흥국화재, 롯데손보, 라이나생명, 신한생명, 푸르덴셜생명, IBK연금보험, 푸본현대생명, 농협생명, AIG손보, 오렌지라이프, 처브라이프, DGB생명, 농협손보, ACE손보, BNP파리바카디프생명, 하나생명, MG새마을금고공제) 보험금 청구 이름(피보험자/계약자), 주민등록번호(피보험자/계약자), 휴대전화번호,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 보험 가입정보(보험사, 보험상품명)

09. 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보험클리닉 가입 회원님은 앱 설정 > 내정보를 통해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탈퇴 신청을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10.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의 제 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한 관리ᆞ감독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한 권한을 최소화하고, 개인정보의 적정한 취급을 보장하기 위하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하여 적절한 관리ᆞ감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 점검 정기적 시행

개인정보의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며, 교육을 실시합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회원 및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관리되고 있으며 전송 시에도 별도의 보안기능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ᆞ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은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및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ᆞ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자로서의 의무를 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 및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회사가 관리하지않는 영역에서의 사고 등 “회사”의 귀책에 기인하지 않은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회원님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아이디(ID) 와 비밀번호(P/W)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다만, 회사의 내부 관리자의 실수 또는 기술관리의 사고로 인해 회원 및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생긴 경우 “회사”는 즉각 회원님께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 입니다.

11. 개인정보 관련 불만처리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지키지 않는다고 판단되시면, 아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알려주십시오. 지적하신 문제를 즉시 확인하고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조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이용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모든 절차와 방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자 및 회원이 개인정보 침해를 통한 금전적, 정신적 피해를 입으신 경우에는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에 피해구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개인정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http://www.kopico.go.kr, 1833-6972)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http://privacy.kisa.or.kr, 국번없이 118)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http://www.spo.go.kr, 국번없이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국번없이 182)

12.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회원 및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관리담당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민원접수

- 소속 : 피플라이프 IT서비스본부

- 성명 : 김성구 상무

- firemagma@peoplelife.co.kr

- 소속 : 피플라이프 IT서비스본부

- 성명 : 강계원 부장

- gwgaang@peoplelife.com 소속 : 피플라이프 준법감시팀

성명 : 이성덕 선임

lsdzzlsd@peoplelife.co.kr

13.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이용자께서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이용목적의 변경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대한 변경이 발생할 때에는 최소 30일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며, 필요 시 이용자동의를 다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내용 변경 시에는 시행되기 최소 7주일 전에 변경 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실 때마다, 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시행일자 : 2021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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